본문 바로가기

요리

돼지갈비찜 맛있게 만드는 법


돼지갈비찜 맛있게 만드는 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돼지갈비찜 맛있게 만드는 법>에 대해 포스팅해보려 합니다. 돼지갈비찜이라고 하면 흔히 만들기 어려운 음식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요. 돼지갈비찜에 들어가는 재료만 잘 갖추고 나면 그리 어렵지 않게 만들 수 있는 요리랍니다. 특히 오늘 만들 돼지갈비찜은 조미료를 최소한으로 해서 만들어 볼 건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은은한 달달함과 감칠맛이 느껴지는 돼지갈비찜이니 꼭 한번 따라해 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그럼 재료 소개 먼저 하겠습니다. 


돼지갈비찜 맛있게 만들기_재료 소개 

 

*돼지갈비 2kg  *사과 한 개 *단호박 조그만 거 한 개 *당근 반개  *큰 양파 한 개 * *대추 

 

*간장  *물엿 *후추 *다진마늘


돼지갈비찜 맛있게 만들기_순서 

돼지갈비찜 맛있게 만들기 1. 돼지갈비 2kg을 준비해 주세요.

 

오늘 돼지갈비찜은 돼지갈비 2kg을 기준으로 요리할 거랍니다. 

 

돼지갈비찜 맛있게 만들기 2. 돼지갈비에 붙어있는 하얀색 지방을 떼어내고, 큰 덩어리는 칼집을 내어 손질해 줍니다. (양념이 잘 배이고 잘 익을 수 있게 하기 위함입니다.) 

 

돼지갈비찜 맛있게 만들기 3. 손질된 돼지갈비를 깨끗한 물에서 3번 정도 헹궈줍니다. (돼지고기의 핏기와 불순물 제거를 하기 위해서랍니다.) 

 

돼지갈비찜 맛있게 만들기 4. 물로 잘 헹궈준 돼지갈비를 기름기 제거와 불순물 제거를 위해 센 불에서 한번 끓여내줍니다. 

 

돼지갈비찜 맛있게 만들기 5. 돼지갈비가 한번 끓기 전까지 채소를 준비해 줍니다. 조그만 단호박 한 개, 당근 반 개 그리고 양파 반개를 썰어 준비해 주세요. (양파 반은 썰어서 넣을 거고 반은 갈아서 넣을 거랍니다.) 이때 밤과 대추 등도 같이 준비해 주시면 좋겠죠? 

 

돼지갈비찜 맛있게 만들기 6. 물이 팔팔 끓기 시작하면 고기를 한번 뒤집어주고, 끓을 때 나온 고기의 핏물과 이물질을 한번 헹궈버립니다. 

 

돼지갈비찜 맛있게 만들기 7. 이제 양념장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진간장 13큰술, 두 공기(공깃밥 기준), 물엿 네 큰 술, 다진 마늘 두 큰술 넣어줍니다. 

 

돼지갈비찜 맛있게 만들기 8. 준비해둔 단호박 하나, 당근 반 개, 양파 반 개, , 대추, 후추를 넣어주고 참기름을 한 바퀴 둘러줍니다.  

 

*단호박과 밤, 대추는 돼지갈비 국물의 진하고도 감칠맛을 내주기 때문에 꼭 넣어주시는 게 좋습니다!* 

 

돼지갈비찜 맛있게 만들기 9. 마지막으로 사과 하나와 남은 양파 반 개를 같이 갈아 돼지갈비에 넣어주면 양념은 끝이랍니다. 

 

돼지갈비찜 맛있게 만들기 10. 돼지갈비와 양념장이 골고루 섞이도록 한번 버무려준 뒤, 연육 작용과 충분히 양념이 밸 수 있도록 1시간 정도 재워줍니다. 

 

 급하신 분은 굳이 재우지 않고 바로 해 드셔도 상관없을 거 같아요, 저도 시간이 촉박해서 재우는 시간 따로 잡지 않고 바로 쪘는데요. 그 맛 또한 훌륭해서 정말 바쁘다 하시는 분들은 재우는 시간 점프해도 상관없으실 것 같습니다. 

 

 

 

돼지갈비찜 맛있게 만들기 11. 냄비 뚜껑을 닫고 센 불에서 35~40분 정도 쪄줍니다. 

 

돼지갈비찜 맛있게 만들기 12. 40분 정도 경과했다면 중불에서 10분 국물을 졸여주고, 약불에서 5분 정도 뜸 들여주면 갈비찜 완성입니다. 

 

막 끓기 시작했을 때와 40분 경과 후의 국물 색깔 차이가 보이시나요? 저 국물이 정말 진국이랍니다. 


돼지갈비찜 맛있게 만들기_완성! 

 

 짠! 이렇게 돼지갈비찜이 완성되었습니다. 들어가는 재료가 조금 있어서 그렇지 돼지갈비찜 만들기 그렇게 어렵지 않지 않은가요? 재료들만 싹 준비해서 양념장 맞추고, 준비한 재료 한 번에 넣고 푹~ 쪄주면 끝이랍니다. 

 

 최대한 조미료 사용을 자제하고 여러 가지 과일과 채소들을 활용해서 갈비찜의 국물을 내봤는데요. 그 결과는 정말 대성공이었습니다! 밤과 단호박이 구수하면서도 깊은 맛을 내주고 대추와 사과, 양파가 은은한 달달함을 내주면서 감칠맛을 내줘서 지금까지 만들어 먹은 갈비찜 중에 베스트에 올라갈 맛이었습니다. 

 

 간장과 물의 양도 알맞아서 간도 딱 적당했고 무엇보다 돼지갈비찜의 국물을 밥에 적셔서 고기 한 덩이 넣고 쓱쓱 비벼 먹으니.... 정말 행복했는데요. 이 레시피를 참고하신다면 꼭꼭 국물에 밥 비벼서 고기랑 같이 드셔 보세요. 국물의 진하기가 얼마나 진한지 정말 행복한 한 끼 하실 수 있을 거예요. 

 

 돼지갈비에서 갈빗대가 빠지면 아쉽겠죠? 고기는 또 어쩜 그렇게 부드럽게 잘 빠지는지 기름진 음식으로 물든 추석 끝임에도 불구하고 너무나 맛있게 잘 먹었답니다. 마지막으로 갈빗대 사진으로 마무리하며 저의 레시피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