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버섯 효능
안녕하세요! 오늘은 <상황버섯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이밖에 상황버섯과 궁합이 좋은 음식과 상황버섯 고르는 상황버섯 달이는 법 등을 주의사항과 함께 유용한 정보들을 하단에 같이 적어놨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상황버섯이란?
상황버섯은 나무에서 자란 버섯으로 색은 황색 또는 갈색이며 3~4년 자라는 다년생 버섯이다. 상황버섯은 불로초라고 불릴 만큼 몸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상황버섯의 효능?
1. 항암 작용
상황버섯 속 베타글루칸은 면역 기능을 개선해 암의 증식과 재발을 억제해 항암치료 중에 생길 수 있는 부작용을 예방합니다. 한방에 의하면 자궁경부암의 예방, 위암, 만성 위염, 대장암의 혈변이 나올 때 복용하면
좋다고 합니다.
2. 심혈관계 질환 개선
상황버섯을 섭취하면 혈관 속 염증을 낮추고 혈중 콜레스테롤 지질대사를 개선해 혈관 건강 수치를 개선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당뇨
상황버섯은 혈압을 낮추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당뇨병과 합병증을 예방합니다.
또한 혈관내 저밀도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심장병의 위험율을 감소시키고 고혈압,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고 합니다.
상황버섯 구입 요령?
1. 손으로 누르면 약간 들어가는 느낌
2. 표면과 뒷면의 색깔이 갈색 또는 연노랑색을 띄는 것
3. 갓의 지름이 6~12cm, 두께 2~10cm 정도로 개당 20~30g 이상인 것으로 2년 이상 재배한 것으로 고르는 것이 좋다.
상황버섯 보관법?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며 물이 묻거나 젖은 것은 가능한 빨리 달여 먹거나 냉동 보관합니다.
상황버섯은 어떤 음식과 궁합이 좋을까?
오가피의 따뜻한 성질은 상황버섯의 찬 성질을 보완해 주며 대추는 약재의 독을 제거해 준다고 합니다. 차로 마실 때는 보리, 옥수수와 사용하면 부드러운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상황버섯 섭취 방법?
상황버섯은 항암 효과가 큰 것으로 알려져 요리로도 이용되나 주로 약재로 애용되고 있습니다. 다른 버섯과 달리 몸체를 먹는 것이 아니라 주로 차로 다려서 마시는데요.
상황버섯 달이는 법
1. 상황버섯 약21~35g에 물 2L를 부어 중간 불에서 50분간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인다.
2. 달인 물은 다른 용기에 비우고 다시 물 2L를 부어 재탕, 삼탕을 같은 방법으로 만들어 준다.
3. 재탕, 삼탕까지 한 물을 한 데 섞어 하루 복용량인 200ml를 나눠서 복용한다.
※ 주의사항 - 상황버섯을 끓일 때 반드시 유리로 된 그릇이나 사기 그릇으로 끓여주세요.
상황버섯의 암을 예방하는 성분인 베타글루칸은 열을 가할 때 나오는데 이 베타글루칸은 금속에서 끓일 경우 금속에 달라붙어 파괴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베타글루칸이 붙지 않는 사기그릇이나 유리그릇 활용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상황버섯에 대한 유용한 정보였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고 항상 건강하세요! ^^